2024년 차상위계층 조건 혜택 신청
기초생활수급대상자로 선정되면 정부에서 급여가 지원 되고 있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차상위계층 조건에 해당되신다면 다양한 복지 지원을 받을 수 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차상위계층 신청을 위한 조건과, 다양한 혜택을 비롯해서 신청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차상위계층 조건
2024년에는 기준이 완화되어서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크게 두 가지 소득과 재산을 기준으로 판단하게 되며, 실제 소득에는 직장이나 사업으로 번 금액, 공적·육아휴직수당, 실업급여 등이 포함되며, 직장이나 사업의 경우 30%를 공제하고, 재산환산액 산정 시 주거용 재산, 금융용 재산(예금저축 등), 자동차 등이 포함됩니다.
인정금액은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이어야 합니다.
2024년 기준 50%
1인당 223 1,114,000원
2명 1,841,305원
3명. 2,357,329원
4명, 2,864,957원
5명 3,347,868원
6명 3,809,185원
위 내용으로는 계산이 어렵죠? 그럼 복지로에 있는 복지 서비스 시뮬레이션을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2. 차상위계층 혜택
언제든지 잠재적 빈곤층, 기초생활수급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계, 의료, 교육, 돌봄, 주거, 문화, 법률 등이 있는데 아직 2024년 혜택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았으니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계지원
기부식량, 곡물, 자산구축사업, 학비, 도시가스, 전기, 통신요금, 자녀양육비, 한부모 자립지원
의료지원
암환자비용, 고위험임산부비용, 노인맹검예방검진,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영유아발달 정밀검사비, 인공무릎 관절 수술
교육지원
국가장학금, 다자녀장학금, 대학생근로장학금, 우수학생장학금, 학생 이자 면제 등
돌봄지원
버팀목 전세자금지원, 차상위계층 저리융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장애인 응급안전 안심서비스, 방과 후 보육료, 지역아동센터 등 에너지 효율 개선, 농촌 집 고쳐주기, 가사간병 방문
3. 차상위계층이란?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이면서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닌 가구로서 이때 기준 중위소득 50%는 중위소득 50%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우리나라 모든 가구를 소득 순으로 나열했을 때 중간을 차지하고 중위권의 50% 미만인 사람들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에 비해 재산이 조금 더 많아서 차상위권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차상위계층 신청방법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
오프라인 : 내가 사는 읍·면·동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방문
필요한 서류에는 재산신고서, 신분증 등이 필요하며, 확인을 위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재산 신고서
• 신청인의 신분증 사본
•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 임대차계약서, 급여명세서 등
전화문의 : 129
온라인으로 하시려면 먼저 사이트 검색 후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에 급여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업데이트됨에 따라 나의 맞춤 급여도 사용 가능한 점 참고하시고 여기서도 차상위 계층의 혜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차상위계층의 조건을 비롯하여 혜택과 신청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보면 볼수록 더 많은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시길 바라며 2024년 영유아 보육 신청기간인 2월에 맞춰 해당 정보는 아래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